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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은 주문폭주, 외식 골목상권은 패닉?외식업_뉴스. 2020. 9. 3. 09:42
온라인은 주문폭주, 외식 골목상권은 패닉?
#. 온라인 주문 폭주, 외식 골목상권 패닉?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이 발표된 직후 주말 오프라인 "쪽박", 온라인 "대박"으로 희비가 갈렸습니다. 프랜차이즈 카페들도 매출이 반 토막이 났고, 대형마트, 쇼핑몰등에도 사람들의 발길이 끊긴지 오래입니다. 심지어 2월, 3월 보다 더 최악이라는 의견까지 나왔습니다.
또한, 먹자골목등이 밀집해 있는 상권은 장기 휴무를 걸어둔 매장들이 다반사 이며, 심지어 이번기회에 매장을 폐점하는 곳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단, 정부의 지침을 무시하고 매장내 취식을 진행할경우 카페영업정지를 당하실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 점포출과 달리 배달앱 비대면 서비스 매출UP
그에 반해 배달앱과 온라인 마켓은 역대 최고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심지어 배달은 주문은 폭증하는데 배달을 수행할 라이더가 부족해 배달 시간이 지연되는 현상도 나타나도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31일을 기준으로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이 발표된 28일부터 첫 시행일인 30일까지 백화점의 매출은 전주 대비 20%이상 감소하였고 각 매장마다 유동인구가 없다 보니 매장을 개시하지 못하고 폐업하는 브랜드 가맹점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장 취식이 금지된 프랜차이즈 카페들도 매출이 반 토막 났는데요. 소폭 늘어난 배달 주문 건도 전속 라이더가 없는 가맹점 같은 경우 라이더를 불러도 "1시간~2시간은 기다리는 건 기본이라 배달이 자꾸 밀린다"며 어려움을 호소 하기도 하였습니다.
#. 밀키트 제품 배달사업 거리두기 지침으로 유례없는 특수
반면 온라인 밀키트 판매와 배달시장은 이번 조치로 인해 유례없는 특수를 누리고 있습니다. 프레시지에 따르면 지난 주말 주문량이 폭주해 일부 품목이 품절됐으며, G마켓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발주량은 평소 대비 200%가량 증가했다고 합니다.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의 조치로 인해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대목입니다.
현재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에서 2.5단계로 격상되었지만 저희같이 매장을 운영하시는 점주님들은 앞으로 닥칠 수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개인 카페나 프랜차이즈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신문등의 뉴스기사를 잘 살펴보시며, 시장의 흐름등을 확인하시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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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점 안전창업 지침서를 출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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